“이거 대박이다!” 싶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밤낮없이 개발에 매달린 적 있으신가요? 몇 달간 고생해 드디어 제품을 출시했는데, 정작 시장의 반응은 싸늘합니다. 아무도 내 서비스를 찾지 않는 거죠. 이런 뼈아픈 경험, 혹시 ‘내 이야기’처럼 들리시나요?
여기, 정반대의 접근법으로 성공을 만든 개발자가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팔로워도 거의 없고, 심지어 제품이 완성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40만 원(350달러)이 넘는 돈을 먼저 벌어들였죠.
이게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제품 출시도 전에 사전 주문을 받은 7가지 구체적인 전술을 공유합니다.
저는 소셜 미디어에서 거의 영향력이 없는 평범한 개발자입니다. 트위터에 글을 써도 ‘좋아요’ 2개를 받으면 다행일 정도였죠. 그래서 제품을 홍보하려면 남들보다 훨씬 더 열심히 노력해야 했습니다.
저의 전략은 단 하나, ‘제품을 만들기 전에 아이디어를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노출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한 일은 ‘랜딩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많은 숙련된 창업가들이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에 아이디어를 먼저 팔아보라”고 조언했기 때문입니다.
이 페이지에는 제품의 핵심 기능과 함께 ‘사전 예약 할인’이라는 명확한 행동 유도(CTA) 버튼을 넣었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단순하게, 제품을 소개하는 핵심 섹션 하나만 있었습니다.
페이지를 만들었지만, 아무도 방문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저는 인디 해커스(Indie Hackers)나 레딧 같은 해외 커뮤니티에 꾸준히 글을 올렸습니다.
이곳 사용자들은 잠재적인 첫 고객이 되어주거나, 정말 귀중한 피드백을 줍니다. “돈을 지불할 만큼 신뢰가 가도록 콘텐츠를 더 추가하라”는 피드백을 받고 랜딩 페이지를 수정한 것이, 더 많은 판매를 이끌어냈습니다.
물론, 커뮤니티에 글을 올릴 때는 사람들의 주목을 끌 만한 제목을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외의 도움은 가까운 지인들에게서 나왔습니다. 주변 동료나 친구들에게 제 아이디어를 이야기했더니, 놀랍게도 여러 회사의 마케팅 총괄이나 그로스 총괄을 연결해 주었습니다.
그들에게서 얻은 최고의 조언은 ‘커뮤니티에서 강퇴당하지 않고 레딧에 홍보하는 팁’이었고, 이 팁 덕분에 제 랜딩 페이지에는 수천 명의 사용자가 방문했습니다.
단순히 홍보 글만 올린 것은 아닙니다. 저는 제가 아는 지식과 코드를 블로그나 깃허브(GitHub)에 공유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능을 구현한 코드(npm 패키지)를 만들어 공유하고, 설명(README) 파일에 제 서비스로 연결되는 백링크를 남겨두었습니다. 이는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동시에, 더 많은 공유 가능한 콘텐츠를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방문자를 모았다고 해서 바로 구매로 이어지진 않습니다. 특히 아직 존재하지도 않는 제품이라면 더욱 그렇죠.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제품의 핵심 UI만 빠르게 만들어 짧은 데모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이 영상은 사용자들이 제 제품이 어떻게 작동할지 더 잘 이해하도록 도왔고, 자연스럽게 구매에 대한 확신을 주었습니다.
이 영상은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는 것은 물론, 랜딩 페이지에도 삽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매를 망설이는 사람들의 등을 살짝 밀어줄 장치가 필요했습니다. 바로 ‘FOMO(Fear Of Missing Out)’, 즉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사전 예약자에게만 평생 이용권 제공’ 같은 조건을 걸어 희소성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할인 혜택이 언제 끝나는지 보여주는 진행 표시줄(progress bar)을 추가해 구매를 촉진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이 FOMO 전략을 사용하며 배운 점들을 다시 커뮤니티에 공유했더니, 그 글을 보고 또 수백 명의 신규 방문자가 유입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해 제가 배운 가장 큰 교훈이 있습니다.
바로 ‘매출’과 ‘랜딩 페이지 순 방문자 수’ 사이에는 명확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제 랜딩 페이지 트래픽 그래프를 보면, 제가 커뮤니티 활동을 멈췄던 3주간은 방문자 수가 처참하게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많을수록 판매 기회도 늘어납니다.
만약 저처럼 서비스를 처음 만드는 분이라면, 완벽한 제품을 만드는 데 모든 시간을 쏟기 전에, 사람들에게 제품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블로그를 쓰고, 코드를 공유하고, 커뮤니티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세요.
수개월간 만든 제품이 외면받는 것과,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 것. 어떤 창업가가 되고 싶으신가요?
제품이 정말 유용하다면, 고객은 기꺼이 돈을 지불합니다. 완벽하게 만들어서 보여주겠다는 생각 대신, 지금 바로 당신의 아이디어를 세상에 공유해 보세요.
출처: Indie Hackers
혹시 챗봇에게 "이번 출장 항공권 좀 알아봐 줘"라고 말했을 뿐인데, 내가 선호하는 항공사와 회사 규정까지…
"설거지는 내가 할게, 걱정 말고 쉬어." 가족 중 누군가가 이렇게 말해놓고 한참이 지나도록 움직이지 않는다면…
AI가 스스로 '처세술'을 터득했다면 믿으시겠나요? 최근 Anthropic의 실험실에서 충격적인 장면이 포착되었습니다. AI가 삭제되지 않고 살아남기…
"우리 서비스에도 AI를 도입해야 하지 않을까요?" 아마 최근 회의 시간마다 지겹도록 들은 이야기일 겁니다. 팀의…
"내 인생 최악의 날이었습니다." 7년 동안 실패만 거듭했던 한 남자가 있습니다. 27살의 젊은 나이에 창업했지만,…
죽도록 노력했는데도 성과가 보이지 않아 좌절한 적은 없나요? 여기 조금 독특한 이력을 가진 사람이 있습니다.…